안양시 스마트도시통합센터

안양시 스마트도시 통합센터 커뮤니티

보도자료 HOME > 커뮤니티 > 보도자료   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

(2022.04.11)안양시스마트도시통합센터 잇따른 범죄행위 적발로 화제

작성자 관리자

작성일 2022.04.26 10:08

조회 487

안양시스마트도시통합센터 잇따른 범죄행위 적발로 화제

뺑소니 음주운전자 검거·공연음란·차량절도 검거에 결정적 역할


뺑소니 음주운전자 등 범죄행위가 안양시스마트도시통합센터(이하 스마트도시통합센터)를 통해 잇따라 적발됐다고 안양시가 11일 밝혔다.

스마트 안전도시의 탁월함을 유감없이 입증한 결과다.

이달 8일 자정을 앞둔 밤 1113분경 동안구 관양1동의 한 주택가 골목, 주차된 차에서 내려 비틀거리며 걷는 운전자가 스마트도시통합센터 관제요원의 눈에 포착됐다. 의심의 여지가 없는 음주운전자 임을 판단해 관할지구대에 즉시 통보, 곳곳에 설치된 CCTV로 동선을 추적하면서 이 운전자는 신고 후 3분 만에 검거됐다.

확인결과 면허취소수준인 혈중알콜농도 0.131%상태에서 운전대를 잡은 것으로 드러났다. 더욱이 차에서 내리기 얼마 전 접촉사고를 낸 채 도주 중인 뺑소니 범이었던 것도 추가로 드러났다.

그보다 앞선 지난 316일 새벽 두 시를 넘긴 시각, 동안구 평촌동 노상에서 옷을 모두 벗은 채 셀카봉으로 자신을 촬영하는 한 남성의 모습이 스마트도시통합센터 모니터에 잡혔다. 이 남성 역시 즉각적인 신고와 동선 추적으로 평안파출소에 현행범으로 체포됐다.

2월에는 차량 절도범 포착에도 활약상을 보여, 검거에 기여했다.

이 상황을 신고해 검거에 수훈을 세운 이윤희 관제요원은 318일 동안경찰서장 감사패를 받았다.

안양시청사 7층에 있는 스마트도시통합센터는 27명의 관제요원들이 6개조로 편성, 내 방범CCTV가 보내오는 현장 화면을 24시간 확인한다.

안양시는 지난해부터는 야외 공중화장실 비상벨 설치로 스마트도시통합센터와 연계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화장실 범죄예방에도 기여하고 있다.

최대호 안앙시장은 올해는 방범CCTV 설치 확대와 함께 지하보도에도 안심비상벨을 설치하는 등 안전 사각지대는 더욱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.